책 부의 추월차선의 주요 내용
경제적 자유를 이룩하기 위한 기본서로 여겨지는 책 부의 추월차선은 저자 MJ DeMarco는가 10대 때 람보르기니를 몰던 젊은 백만장자를 만난 후 시행착오를 통해 '부 + 젊음'의 공식을 발견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는 부를 축적하는 것에 있어 고속도로에 비유해 평범한 사람들이 가는 서행 차선과 빠르게 부자가 되는 사람들이 가는 추월차선이 있음을 깨닫는다. 이것이 바로 그가 발견한 추월차선 공식(Fast Lane Law)이며, 이러한 공식을 인생에 적용해 31세에 백만 달러를 벌었고, 인생을 즐기기 위해 37세에 은퇴했다. 이 책은 그가 배우고 실천한 추월차선으로 신속하게 이동해 빠르게 부를 쌓고 젊은 나이에 은퇴하는 방법을 상세히 요약한 책이다.
작가는 인생에는 크게 세 가지 길이 있다고 말한다. "인도"는 일시적인 즐거움을 위해 돈을 함부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는 길이다. 즉 이러한 "느린 부의 길"은 사람들이 현재 시간을 일하며 충실히 보내고, 내일의 행복을 위해 돈을 저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정반대 개념인 "빠른 부의 길"은 젊은 시절을 희생하고 노년의 부를 바라는 것이 아닌 젊을 때 부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들은 "느린 차선"에서 안정감을 얻기만을 원하고 "빠른 차선"에 대해서는 생각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그들은 '추월 차선' 자체의 존재를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무려 10여 년 간 독자들의 사랑과 성원으로 부의 패러다임을 바꾼 책이다. 현재를 희생해 수십 년 동안 돈을 저축하기 위한 40년 계획을 조롱하며, 부자가 되고 젊은 나이에 은퇴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추월차로를 알고 나서 부의 지도를 다시 그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동의한다. 젊은 부자가 되기 위해 꼭 부자 부모를 만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는 것, 또는 복권 당첨 등 천운이 있어야만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은, 내 퇴사의 트리거가 된 책
이 책을 접하게 된 것은 바로 1년 중 유일한 휴식 기간이던 여름휴가 기간 중이었다. 매일 매일 회사 생활에 치여 휴가 때도 아무 곳도 여행 가고 싶지 않을 만큼 지쳐있던 나는 이 책을 우연히 읽은 후 가슴이 벅차오르는 것을 느꼈다. 회사에 다녀도 안정된 느낌이 들지 않던 이유, 이 정도의 월급으로는 미래를 설계할 수도 없겠다는 불안했던 나날들이 이어지던 와중에 지금, 즉시 움직여야 한다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한국에서 젊은 부자로 살 수 있으려면 운 좋게 부자 부모를 만나거나, 또는 빼어난 외모나 실력으로 스타 또는 인플루언서가 되거나 그렇지 않다면 우연한 기회로 복권 등에 당첨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이 3가지 케이스 이외의 평범한 사람들은 현재를 희생하여 열심히 재테크를 하면서 정년까지 회사에서 잘리지 않고 일할 수 있기만을 소망하면서 그렇게 젊은 날을 보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작가의 말은 나의 머리를 한 대 내리친 것 같이 강렬하게 다가왔다. 부자는 꼭 그렇게 20, 30년이 걸려서 다 늙은이가 되어서만 되어야 하는 것일까? 젊은 나날을 부자로 살 수 있다면 그 부를 더 만끽하며 즐겁게 삶을 살수 있을 것이라는 말은 내 답답했던 일상을 관통하는 중요한 문구였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느냐고? 나는 계약 기간을 채우고 바로 퇴사를 실행하였고 현재는 경제적 자유 달성을 위하여, 젊은 부자의 삶을 위하여 여러 가지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중이다.
현대판 노예로 살아가고 싶지 않다!
왜 우리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을 해야 하는 것일까? 전날의 피로를 다 풀지도 못한 채 새벽같이 일어나 사람이 가득 찬 지하철을 타고, 좁은 사무실 책상에서 허리와 눈이 망가져 가며, 그리고 상사에게 스트레스를 받아 가며 8시간 혹은 그 이상을 일한다. 그렇게 하루를 시달리다가 집에 돌아오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만 들여다보다 잠드는 그런 일상, 이러한 현대판 노예의 삶을 이제는 그만하고 싶다. 내 일을 하면, 내 시간을 내가 경영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일해도 행복하지 않을까?
오늘날 대부분의 "부자 되기" 책은 저축, 자산 관리 상품, 부동산 및 기타 투자 비법에 관해 이야기하며 수십 년의 노력 끝에 마침내 다시 빛을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월급을 아껴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 좋은 퇴직연금을 준비해 은퇴하고, 신용 카드를 없애고, 세금을 절약할 방법을 찾으라고 이야기한다. 즉 40년 동안 열심히 일한 후 65세가 되어 휠체어를 탔을 때 부자가 될 서행 차선의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대판 노예 생활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지는 못하는 계획들이다. 작가의 말처럼 젊을 때 부를 즐기자!